본문 바로가기
S&H/Hardware

메인보드 설정 WOL 설정(Asrock B150M Pro4) / (+) 데스크탑 문제 체크방법 (Mainboard Wake on lan set, How to check error on mainboard)

by cchucchu 2021. 12. 13.
728x90
반응형

이전 게시물인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에 이어서

WOL를 사용하기 위해 설정해야하는 것들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Asrock B150M Pro4에서는 해당 기능이 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정말 수 많은 방법들을 시도해보았는데 외국 커뮤니티 사이트에 찾아보면 결과 지원하지 않는다네요...

 

메인보드에서 설정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애즈락 메인보드 기준으로

Advanced/Chipset Configuration에서 Restore on AC/Power less - Enable

Advanced/ACPI Configuration에서 PCIE Devices Power On less - Enable

를 차례대로 설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첫 번째는 메인보드 전원이 일시적으로 나갔다가 다시 복구되었을때 켜진다는 것을 의미하고

두 번째는 PCI에서 전원신호를 보내면 켜진다는 의미입니다.

 

https://dpg.danawa.com/bbs/view?boardSeq=28&listSeq=1453754&past=Y 

 

ACC 사용후 부팅 안되는 문제에 대해서 증상및 해결법 토론 : 다나와 DPG는 내맘을 디피지

제목 없음 제목 없음 제목 없음     헤카 시피유에서 본 메인보드로 ACC를 사용하고 정상 종료시킨 후에 재부팅이 안되고 리셋이나 전원 코드를 뽑았다가 다시 꽂아주면 정상부팅되는 증상에 대

dpg.danawa.com

 

하지만 저는 이런 설정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전원이 차단되었다가 다시 ON을 시켜도 켜지지 않았는데,

찾아본 결과 메인보드의 불량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애즈락에서는 종종 있는 일이라고 하네요 ㅠㅠ

 

 

 

(+) 메인보드 불량시 체크사항들

살려볼려고 이리저리 만져보다가 메인보드가 도중에 벽돌이 되었습니다.

당장 사용해야하는 데스크탑이 문제가 생겨 여러 사이트를 뒤지면서 확인한 방법입니다.

 

원인 : 램을 제대로 끼우지 않은채 전원실행

- 전원이 3번 들어왔다 나갔다하다가 이후로 아예먹통 (램이 정말 소중하다는 걸 이번에 느꼈습니다..)

 

확인방법

 

1. 파워서플라이 확인

파워서플라이에서 위에 메인보드와 고정하는 클립부분을 사진과 같이 하고

             클립

□□■■□□□□□□ □□

□□□□□□□□□□ □□

첫번째줄 왼쪽에서 3번, 4번에 가위로 끼운 후 파워서플라이 전원을 실행시켜줍니다.

갑자기 220V전원이 몸에 흐르면서 감전되면 어쩌나 했는데, 

그럴경우는 없고 (안전을 위해서 고무장갑을 끼고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파워서플라이에 문제가 없다면 코드 연결을 하는순간 작동이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메인보드 전원 확인

파워서플라이에 문제가 없다면 다음은 메인보드 전원확인입니다.

아래 왼쪽 빨간박스를 보시면 핀들이 나와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는

윗 방향

□□■■□

□□□□□ 

+PLED     +PWRBTN

+HDLED   +RESET

위의 색칠된 부분이 전원 버튼입니다.

그리고 아래부분이 리셋버튼인데,

여기서 전원버튼을 빼고, 색칠된 두 접점에 드라이버를 연결해 쇼트시켜 전원이 켜지는 지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 주의 : 켜지지 않는다고 이를 떼었다가 다시 쇼트시키고를 여러번 반복하게 되면 순간적으로 파워서플라이에 높은 전류가 흘러 집 전체 차단기가 떨어지게 됩니다. 한 두번 쇼트시켜보고 켜지지 않는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3. 점퍼로 바이오스 초기화, 수은전지 분리

저는 이 방법으로 바이오스를 초기화 시켰습니다.

간단하게 수은전지는 메인보드 중간에 있는 수은전지를 분리 후 약 10분정도 있다가 다시 끼우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되면 메인보드에 전원이 빠지게 되고, 설정값이 날아가 디폴트가 됩니다.

하지만 저는 이렇게 해서 해결되지 않아 점퍼를 이용해 초기화를 하고 컴퓨터를 켜보니 벽돌이 되었던 메인보드가 다시 되살아 났습니다.

이렇게 3개의 핀이 나와있는 곳이 있습니다. 이는 모든 메인보드에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여기서 기본값으로

■■□ 로 연결이 되어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이를 롱노우즈나 펜치를 이용해

□■■ 로 클립을 끼운 후 메인보드 전원을 연결, 5분정도 있다가 다시 ■■□로 연결해주시고

전원을 켜주시면 되겠습니다.

(+) 전원을 따로 인가하지 않아도 되는 메인보드들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부분에서는 제가 생각하기에 이런 방법으로 진행하였으니 참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결국 WOL이 설정이 되지 않아 저는 매일 일정시간이 되었을 때 켜지는 걸로 바이오스에서 설정을 해주었습니다.

 

Advanced/ACPI Configuration에서 RTC Alarm Power on - By OS로 설정하면

언제 데스크탑이 켜지게 할 것이냐는 달력이 나오게 됩니다.

원하시는 시간과 날짜를 선택해서 설정 후 저장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번 WOL를 설정하기 위해 다음날 일찍출근해야함에도 불구하고 1시까지 여러 시도를 해보고 자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메인보드가 벽돌이 되었을때는 이미 1151소켓을 지원하는 타사 메인보드들이 단종된지 오래였었어가지고 약 10만원을 주고 구입을 해야하는 상황에 직면했었습니다.

점퍼를 이용해서 겨우 메인보드를 살리는데 성공했고, 결국 일정 시간에 켜지는 걸로 바이오스를 설정하여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제가 원하던 원격으로 데스크탑을 켜는데에는 실패했지만

방법을 우회해 아침에 자동적으로 데스크탑이 켜지고, 저녁에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원격으로 데스크탑을 종료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구현해야지 해야지 생각만하다가 시험이 끝나고 나니 이걸한다고 또 정신이없네요 ㅎㅎ

해당 기능들을 설정하시게 될 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