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자격증

소방설비기사전기 합격후기 (22년 4회차) 및 주저리

by cchucchu 2023. 1. 28.
728x90
반응형

정말 간만에 적어보는 합격수기이다.

이후로 회사 인적성 쳤던 것들을 복기해보는겸 후기를 마찬가지로 적어볼까 생각하고 있다.

 

 

이번에 취득한 자격증은 소방설비기사 전기분야이다.

나는 이전에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를 취득하여 이를 블로그에 적었던 적이 있다.

https://zaezin.tistory.com/417

 

전기기사 후기

이번 포스팅 중에서 제가 가장 많이 노력하고 가장 힘들었던 자격증 취득 중에 하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전기공학과를 나오면 넘어야되는 큰 산 중에 하나가 바로 전기기사 취득입니다. 물론

zaezin.tistory.com

https://zaezin.tistory.com/524

 

전기공사기사 후기

올해 자격증을 따자고 했던 목표 중에서 취득할 수 있을까 반신반의 했던 전기공사기사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자격증 공부를 한다는 것이 생각 외로 정말 힘들다고 느꼈던 자격증이었습니다.

zaezin.tistory.com

 

정말 딱! 합격할 만큼만 공부했다.

나처럼 공부하는 방법은 정말 나쁘지만 자격증 시험 공부에 있어 어느정도 참고하면 좋지 않을까...

 

 

 

1. 필기

회사 1년차. 아직 업무에도 적응하지 못했고, 주변 동기들은 자격증을 잘 취득하는데 반해 나는 고전을 면치 못했다. (당시 혼자 현장근무를 하고있어 시간적으로 부족했던 점도 없지는 않다. 또한 신입사원이라고 잦은 회식자리) 하지만 이후 생각해보면 내 의지의 부족이였지 않나 싶다. 

 

전기기사 이후로는 자격증 시험에서 이론을 전혀 신경쓰지 않았다.

기출문제가 60%정도로 반영되기도 하고, 설사 변형이 되더라도 일부분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https://www.comcbt.com/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컴씨비티, 씨비티,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 제빵, 한국사, 공무원, 수능, 필기,

www.comcbt.com

보통은 7개년, 10개년을 보면 안정적으로 합격할 수 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시간배분을 하지 못해. 총 3번의 시도 끝에 합격하게 되는데,

1회차에는 아예 공부를 하지 못하고 시험을 치러가고,

2회차에는 기출문제 비중이 낮고 신출이 높아 탈락하게되고

3회차에는 지금까지 문제 중 제일 어려웠다.

내 기준에서는 도저히 풀 수 없어 (2개중에서 답을 모르는 문제들이 많았다.) 느낌가는 대로 답을 찍었는데 그게 많이 맞아 평균 65점으로 합격하게 되었다.

여기까지 1년이 걸렸다. (그사이 정보통신기사 시험도 있었고.)

 

결론적으로 합격하기 위해서 7개년을 5회독, 1달반 준비하여 보기를 보자마자 답을 선택할 수 있을 정도로 익히는 것이 합격하는 정도의 길이다.

하지만 나의 경우 일단 공부하지 않더라도 시험치러가고, 틈틈이 시간을 쪼개서 시험치러 갔던 '실행력'이 결국 합격하게 된 이유라고 말할 수 있다. 나는 한 달정도를 잡고 공부했다.

 

* 공부기간 : 한달

* 공부방법 : 기출문제집 책 7개년치를 산 후 바로 문제를 계속 풀면서 해설을 참조.

(아예 공부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문제를 바로 풀어본다. 기출문제집의 해설된걸 보면서 이론을 익힘)

https://www.comcbt.com/xe/nc

 

소방설비기사(전기분야) 필기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소방설비기사(전기분야) 필기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www.comcbt.com

해당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한글로된 기출문제 파일들이 있다.

여기 있는 한글파일을 일부 편집해서 문제만 딱 볼 수 있게 만들어 놓고 눈으로 보면서 풀었다.

(태블릿이 있으면 이를 PDF로 변환시켜 문제를 계속 풀면 베스트이다.)

** 이제는 모든 시험이 컴퓨터 CBT로 진행되기 때문에 눈으로 보고 이를 연습장에 옮겨적으면서 답을 체크하는 연습도 하면 좋지 않을까 싶다.

소방설비기사(전기)_필기편집본.zip
1.04MB

위 cbt 링크로 들어가면 나오지만 내가 일부 정리한 편집본이다 (양면으로 뽑았을 시에 종이수를 가장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공부할 때 참조하면 좋을 것 같다 😄

 

마지막 과목이 정말 간당간당했다.

 

 

2. 실기

3회차만에 기적적으로 합격하게 된 나는 바로 실기 준비를 하지 못했다.

사실 그동안에 기사공부만 한게 아닌 자소서도 계속 적고, 정보통신기사도 준비하고, 꽤 빠른나이에 취업했다는 자만심에 친구들과 약속잡고 흥청망청 놀기에 바빴지 않나 싶다.

아무튼간에 일단 접수하고 보자라는 생각에 계속 공부하다가, 위와 같이 첫 번째 실기 시험은 아예 공부하지않고 시험장에 들어갔다가 22점을 맞게된다. 이후 22년 1,2회차를 준비하다가 포기하게 되고, 마지막 22년 4회차를 준비하게 되었다.

초기에 나는 7개년을 잡고 공부시작했지만, 회독하다가 도저히 시간이 안되어 5개년 5회독을 하였다. 오픈카톡방을 보면 다른사람들 질문에 대답해주는 것들을 보면 내가 모르는 문제들이 태반이였다. 하지만 여기서 기죽지 않고, 지금 공부할 수 있을 양을 확인하고 계획을 세웠다.

 

* 공부기간 : 16일 (실 공부기간은 4주이지만 1주동안은 공부 방법 및 자료수집, 회식 등...)

* 공부방법 : 과년도를 구한 후 7개년으로 2회독을 하다가 시간이 부족해 5개년을 4회독

문제를 풀면서 모르는 부분은 사람들이 정리해놓은 요약집을 보거나 유튜브를 보면서 참조.

특히 가닥수는 유튜브 강의 + 실제로 문제풀이를 하면서 익힘.

 

실기의 문제점이 과년도를 구하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https://cafe.naver.com/empirecity

 

기사마스터-전기기사,기능사,산업안전,... : 네이버 카페

전기기사,전기산업기사위험물,기능사,소방설비기사,산업안전,건축토목,정보처리,공조냉동기계,화공가스카페

cafe.naver.com

https://www.e-dasan.net/board.php?id=ref&cate=%EC%86%8C%EB%B0%A9%EC%A0%84%EA%B8%B0%EC%8B%A4%EA%B8%B0 

 

다산에듀

전기기능사 동영상 강의, 전기기사, 전기공사, 전기기능장, 소방기사, 소방산업기사, 조경기능사 등 동영상 및 정보 제공.

www.e-dasan.net

해당 사이트에서 좀 찾아보면 기출을 구할 수 있다.

https://0ham.tistory.com/entry/%EC%86%8C%EB%B0%A9%EC%84%A4%EB%B9%84%EA%B8%B0%EC%82%AC-%EC%A0%84%EA%B8%B0-%EC%8B%A4%EA%B8%B0-%EA%B8%B0%EC%B6%9C%EB%AC%B8%EC%A0%9C-%EB%8B%A4%EC%9A%B4%EB%A1%9C%EB%93%9C

 

소방설비기사 전기 실기 기출문제 다운로드

남녀노소 불문하고 많은 분들이 공부하시는 소방 분야 자격증 실기 기출문제를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려고 합니다. '소방설비기사&산업기사 전기' 글 작성하기에 앞서 다산에듀

0ham.tistory.com

마지막 3번째에 모든 실기 기출문제집이있다. 요약집도 있으니 꼭 참고하기 바란다.

 

이런식으로 pdf에 나만의 해답을 적은다음, 이걸 복기하는 방법으로 계속해서 공부했다.

사진과 같이 내가 당시 계획을 세웠던 달력표이다.

아무래도 연말이다보니 급작스런 회식번개들 이전부터 약속잡아놓았던 것들을 포함하면 실 공부한 날은 16일이다.

거기다가 퇴근 후 공부해야 했으므로 물리적인 시간이 너무 부족했다.

위에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일주일에 하루는 꼭 회식이 있었고, 아예 10월말에는 5일간 공부를 못한 날도 있었다.

이런식으로 보고 또 보고.... 시간이 너무 부족하니 너무 조급해지기 시작했다.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까? 정말 포기하고 싶은 순간들이 많았지만 견뎌내면서 공부를 했다..

https://cchucchu.tistory.com/346

 

일상 - 11월 중

그동안 정말 바빴다 (사실 대학교때 처럼 그렇게 열심히 살지 않는 것에 대해 간간히 자책을 하곤 하지만 현재 상황도 그렇게 부정적이지는 않다고 생각) 시험이 있었다. 참 허무하게 날려버린

cchucchu.tistory.com

문제가 매우 쉽게나왔었다. 정말 다행이였다.

하지만 생리조절을 하지 못해 제대로 문제를 풀지도 못했었다. 한 문제는 아예 풀지도 못하기도했고, 제대로 적었는지 확인하지도 못했다.

떨어졌겠거니 생각하고 책을 다버리고 (어차피 가닥수가 개정되면서 개정된 책으로 다시 공부를 해야했었다.) 잊고 살다 우연히 결과를 확인했다.

딱 60점으로 합격했다.

붙었다는 기쁨 + 턱걸이 60점 합격은 정말 짜릿했다.

실 공부시간이 16일 밖에 되지 않지만 결국 포기하지않고 했다는 점이 합격요인이 되지 않았을까.

 

 

 

 

 

 

 

 

▶ 이렇게 후기를 적게 되는날이 오게 될 줄이야. 매번 살 얼음판 걷는 느낌이였는데 합격할 때의 기쁨은 이루 말로 표현할 수가 없다. 그리고 느꼈던건 이 산만 넘어가면 해방이겠구나 했지만 막상 올라가면 더 높은 산들이 보인다는 것이다.

오히려 자격증을 모두 취득하고나니 멍해졌다. 앞으로 뭘해야할까. 지금은 가닥을 잡아가고 있는 중이다.

꼭 취득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이후에는 인적성 후기를 적어볼 계획이다.

 

 

반응형

댓글